2-1) 기획이 탄탄한 블로그는 절대 죽지 않는다.
기획이 탄탄한 블로그의 특징
-
블로그의 핵심 주제가 선명하게 보입니다.
-
블로그를 찾는 연령대를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.
-
블로그 제목이 주제와 잘 연결되어 기억하기 쉽습니다.
-
카테고리가 깔끔하고 제목만 봐도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.
-
배경 디자인이 주제와 잘 맞으면서도 독특합니다.
기획이 탄탄하지 못하면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기도 어렵지만,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방문자에게 의미 있는 행동을 유도하기 어렵습니다. 좋은 블로그는 기획인 반이라는 것을요.
-
근로소득 이외의 추가 소득을 위해서, 두 번째는 나의 삶의 일기 혹은 기록용
-
나의 콘셉트인 플렉스와 다이어트로 일 평균 1000명을 끌어모으는 것
-
다이어트 혹은 투잡을 원하는 사람이 봐줬으면 합니다
-
플렉스는 할 때마다 후기를 남길 수 있고 다이어트는 매일 남길 수 있어요
-
다이어트 및 쿠팡 플렉스라고 정확한 제목으로 되어 있습니다
-
카테고리는 조금 수정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
-
블로그 기획의 첫 단계는 블로그의 ‘목적(why)’, 목표(what), 대상(who)을 설정하는 것입니다.
-
다음으로는 이를 토대로 블로그의 ‘주제’,’ 제목’, ‘카테고리’를 설정합니다. 이 요소들은 사람들에게 직접. 노출되므로 직관적이며,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.
-
블로그 기획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보다 끈질긴 분석과 고민이 더 필요합니다.
내 블로그, 어디로 가야 할까?
-
블로그의 목적은 블로그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
-
6개월 이상 꾸준히 운영한다고 했을 때, 방문자 수 목표는 하루 500~ 1,000명 정도는 되도록 정해야 합니다.
-
운영 목표는 운영 기간에 따라 바뀌어야 합니다. 무조건 방문자 수만 늘리는 목표 설정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. 목표 고객을 유입하고,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목표를 유연하게 잡아가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.
-
이에 운영 목표를 ‘장기 목표’와 ‘단기 목표’로 구별해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보통 장기 목표는 1년 동안 블로그 활동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결과이며, 단기 목표는 3개월씩 분기별로 나누어 설정하는 경우입니다.
-
대상- 누가 보기를 원하나요?
2-3) 내 블로그, 무엇으로 채울까?
-
주제- 전문성과 개성을 담으세요
-
블로그 주제는 구체적이며, 세부 주제로 확장될 수 있는 것으로 정해야 합니다. 여행보다는 배낭 여행자들의 정보만 제공하는 블로그가 된다면 더욱 개성 있는 블로그 운영이 가능하다.
-
블로그 주제를 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‘다른 블로그’에서 다루지 않는 개성 있는 주제를 찾는 것입니다.
-
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, 내가 잘하고 아는 분야를 적어보자
-
나의 주제는 평범한 직장남으로서 다이어트, 경제적 자유(투잡)를 리뷰하는 블로그
-
카테고리-블로그 성격과 어울리게 정하세요
-
짧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한다
-
너무 많은 카테고리는 피한다 (4~ 5개)
-
카테고리명은 8자 이내로 정한다